본문 바로가기
IT/Review

[BP/IT/REVIEW] 소니 캠코더 NEX VG 10

by bruprin 2011. 4. 7.


제품명 :NEX-VG10 
용도 : 캠코더
제조사 : 소니코리아
특징 : 렌즈 교환식. 사진 기능 월등.
가격 : 280만원대.

구매추천도 : ★★★☆☆ 

한마디로 : 누구에게는 최고의 캠코더 누구에게는 장롱속 유물( 뭐 타임캡슐 만드는 분들에게는 무엇이든 유물이지만)

사야하는이유
- 이 가격에 이 정도 성능이
- 렌즈 교환식
- 성능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

사지말아야 하는 이유
- 촬영은 쉬우나 조작이 불편하다.
- 전문가나 동영상 애호가가 아니면 거대한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
- 캐논 5D MK2 가 있다.

BP's : 방송업계에 있어서 소니의 시장 장악력은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이나 파나소닉, JVC, 캐논 등이 이 시장을 어떻게 해보려고 그렇게 노력하고 있지만, 촬영부터 편집까지 소니 제품을 써야 하는 환경에서 소니는 마이크로소프트 못지 않은 독점시장을 만들어 놨다.
하지만 최근 캐논 5D 마크2 가 등장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저렴한 가격에 고화질을 촬영할 수 있는 대안이 생긴 것. 최대 20분까지 촬영하지 못하고, 화각이 렌즈에 따라 정해져서 변화의 폭이 좁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소니에서 1000만원 대 이상 카메라를 써야 했던 전문가들에게는 캐논 5D 마크2의 등장은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고 있다.
 NEX-VG10은 소니가 선심써서 내놓은 제품. 5D 마크2를 의식해서였을까?
절대 소니가 내놓을 수 없는 가격에, 꽤 쓸만한 성능을 갖춘 제품을 내놨다.

하지만 최근 맥북프로에 썬더볼트가 탑재된 것을 감안할 때, 시장이 한번에 확 애플과 캐논 조합으로 넘어갈 수 있다. 동영상은 B2B 영역이 주류이기 때문에 변화가 크지 않은 시장이지만, 최근 행사장이나 공연, 외주 제작사들이 5D 마크2와 샌디스크 128GB CF를 대거 구입하는 것을 보면 조짐이 심상치 않다. VG10이 그런 대세를 막아줄지 두고 봐야겠지만. 현재로서는 작고 빠르고 저렴한 새로운 경쟁자 등장에 소니가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할 때가 왔다.


NEX-VG10


NEX-VG10 LCD는 이렇게. 아쉽게 이 비싼 카메라가 터치스크린이 아니다.


복실 복실한 털 같은 것은 무지향성 스피커...이거 성능이 아주 아주 좋다.


뷰파인더로도 당연히 찍을 수 있다. 각도 조절이 가능해서 낮은 시점에서 촬영도 괜찮다.


LCD가 자세히 안나왔는데 선명하다.


바로 찍은 비디오를 감상하기에는 충분한 수준.

(그래도 자꾸 눌러본다. 혹시 계속 만지면 터치 스크린으로 변하지는 않을까?)


오른쪽에는 전원버튼과 동영상, 사진 모드 전환 버튼.
다른 소니 캠코더와 달리 동영상 촬영 중에 사진을 찍을 수 없다.


이거 사진이 무지 잘나온다. NEX 시리즈라서 그런지.


1.3kg이지만 그래도 들면 꽤 무겁다.


하지만 동급 다른 캠코더에 비하면 ...


E-마운트 호환. 하단에 SD카드 슬롯이 있다.  소니도 이제 고집을 포기한 듯. 메모리스틱 겸용
당신의 열정을 발견하라.


메뉴는 이렇다. 아 그런데 조작하기가 너무 불편하다. 안쪽에 있는 다이얼로 조작하는데, 이렇게 계속 쓰면 중풍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안 쪽 버튼은 이렇다.


이쪽은 영 디자인이...


렌즈 교환식이라 이렇게 분리된다. 렌즈 교환이 가능하다는 것은 서로 다른 렌즈를 사용해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



이미지 센서


렌즈도 꽤 무겁다.


최근 대세인 샌디스크 껄로. 영상장비 하는 사람들은 모두 거의 ~ 샌디스크 메모리를 사용한다.
이유는 속도와 안정성.


배터리는 이렇게 장착. 꽤 오래간다. 촬영중에 배터리 때문에 문제가 될 때는 없었다. 물론 하루종일 찍을 수는 없다.



HDMI 단자와 USB 단자.


이어폰 단자와 어댑터 단자.


상단에 있는 핫슈...


사진이 이정도로 나온다.


NEX -5 처럼 여러장 촬영한 뒤 합치기 때문에 꽤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아쉽게 야간 촬영 기능이 없어졌다. -_-; 이게 아주 좋은데.

동영상은 아주 마음에 든다. 특히 음성 녹음 경우 복실복실 무지향성 스피커가 확실히 제 몫을 했다.

동영상의 대가? 께서 소니가 항상하는 포맷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아직 확인은 못했다.

자세한 것은 따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