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joy/Book

[BP/BOOK] 아이리더십 by 제이 엘리엇 i Leadership. Steve jobs way

by bruprin 2011. 12. 18.



BP's : 수 많은 애플과 스티브잡스 관련된 책 중 단연 돋보이는 책. 스티브잡스 옆에서 애플과 그의 행보를 지켜본 제이 엘리엇 부사장의 현실감있는 내용들로 차있다. 특히 일부에서 왜곡된채 사실인 것처럼 알려진 일화들. 스티브잡스가 회사에서 일방적으로 쫓겨났거나 여러가지 비즈니스 일화들에 대해서도 바로 잡아주었다.
애플과 스티브잡스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의 전기 그리고 이 아이리더십을 읽어보기를 추천.

추천도 : ★★★★☆

yes24
http://www.yes24.com/24/goods/4952030?scode=032&OzSrank=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01121360


P40
 이런 생활은 분명 쉽지는 않지만, 독립심을 가르쳐준다. 창의적이지 못하면 재미있는 일이 전혀 없었다.

P42
 IBM과 나중에 들어간 인텔에서의 사업 경험 외에도 내가 주는 편안한 느낌과 상대의 기분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면서 어떤 제안을 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능력이 스티브 잡스와 일할 때도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P47
 스티브는 자기 자신과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위해 각각의 일이 최고 수준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는 기준을 세웠다. 왜냐하면 "인간이 일생 동안 할 수 있는 일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열정적인 예술가차럼 그는 항상 자신의 창조물 곧 자신의 제품엥 대한 열정에 이끌렸다. 매킨토시와 그 이후의 모든 제품은 '제품 이상'의  것이다. 비전형 인간이 위대한 예술이나 위대한 제품을 창조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ㅣ 일이 평범하지 않기 때문이다. "세상의 신비에 대한 호기심을 잃지 말라"

P60
 스티브는 늘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 스스로를 무장했다. 포드 모델 A를 통해 내가 직접 체험했던 것처럼 어린 시절의 경험은 우리가 마음을 열고 중요한 순간에 그들을 잠에서 깨울 준비만 되어 있다면 언제든 마법과도 같은 힘을 보여줄 수 있다.

P142
 그는 분명 자기 자신이 세상을 바꿀 운명을 타고 났다고 믿었다. 존은 "나는 남은 인생을 내가 놓쳤을지도 모르는 것을 아쉬워하며 보낼까 봐 두려워 그가 던진 미끼를 덥석 물었습니다"

P167
 제품 지향적인 기업가는 제품에서 제품으로 움직인다. "사업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그렇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제품 지향적인 사람은 늘 시장에 내놓을 다음 제품을 생각하는 반면, 대부분ㅇ의 사업가들은 다음이 개인적인 기회라는 관점에서 생각한다.

P185
 예상치 못한 기회를 잡으려면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말은 닳고 닳은 고금의 진리다. 픽사 팀은 특별 영화 제작을 의뢰받으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지만, 그것은 오래전부터 꿈꾸던 목표였다.

P186
 그는 결코 "이거 해라", "저거 해라"가 아니라 "이건 안 된다"식으로 말했다. 영화장면들을 심사할 때 이야기가 늘어진다 싶으면 래스터에게 이렇게 지적하곤 했다. "사람들 하품 소리 들리네요"

P194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내게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그것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이다

 마틴 루터 킹은 이렇게 말했다. "사람을 볼 때는 그가 성공이 아니라 실패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보고 판단하라."

P213
 안드로이드 휴대전화의 기능이 아이폰의 기능보다 떨어지는 것도 그 때문이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하드웨어는 다른 제작사들이 만드는 것이다. 휴대전화 제조사들은 소프트웨어의 설계를 감독하지 않으며, 구글은 하드웨어 설계가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와 반드시 조화되도록 만들 방법이 없다.

P215 
 헨리 포드 "만약 내가 고객들에게 뭘 원하는지 물었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을 달라고 했을 것이다

P217
 수단을 단순화하고 목적을 드높이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다. 이런 관점을 제품 개발의 측면에서 변주한 사고가 바로 완전히 다르고 더 나은 것을 생각한 다음 그것을 만드는 방법을 궁리한다는 것이다.

P219 
 나는 종종 스티브가 애플의 제품이 아주 좋아보이거나 품질이 우수한 이유를 전시용 자동차인 쇼카의 이야기를 통해 설명하는 것을 들었다. 우리는 쇼카를 보도 기자인과 라인이 정말 굉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4년이나 5년 뒤에 그 차가 전시실에 공개되거나 TV광고에 나오면 이건 영 아니다 싶죠. 
 설계자가 그 대단한 아이디어를 기술자에게 가져오면 그들은 말합니다 "절대 안 돼요.이건 불가능해요"이런식으로 애초의 아이디어가 퇴색되어갑니다.

 우리가 그걸 들고 엔지니어들에게 갔을 때, 그들은 그게 불가능한 이유를 38가지나 들이댔습니다. 제가 말하죠. "그래도 우린 이대로 만들 덥니다"그러면 그들이 묻죠 "왜요?" 제가 대답합니다. "난 CEO고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하니까요"

 쇼카가 원형 그대로 제작된 셈이다.

P227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라. 당신이 만드는 것을 사랑하라. 그것을 완벽하게 만들어라.

P230
 나는 스티브를 집중하게 하는 것은 미래를 상상하는 능력과 그것을 실현시키려는 맹렬한 욕망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요인도 있다. 바로 경쟁심 또는 단순히 더 우수한 신제품의 가치에 대한 신념이다.

 혁신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과용되는 말 중 하나다. 혁신적인 제품을 가진다는 것은 당신이 경쟁자를 능가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들이 사실은 혁신을 하지도 않으면서, 또는 혁신적인 존재가 되지도 못하면서 입버릇처럼 혁신이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메세지를 전한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마케팅 술책에 불과하거나 사람들의 의욕을 자극하기 위한 성의 없고 속이 빤히 들여다보이는 시도다.

P234
 "우리만큼 야망이 클 경우 전통적인 제품 개발 방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도전과제가 복잡할 때는 더 협력적이고 통합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P240
  그것은 윈도즈가 아니다. 윈도즈와 모양도 다르고 기능도 다르며 윈도즈 소프트웨어를 돌리지도 않는다. 심지어는 윈도즈 PC를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다. 독창적인 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서는 기본으로 통하는 특징들이 당혹스러울 정도로 많이 결여되어 있다. -윈도7 폰에 대해

P249
 제품은 작동이 아주 쉬워야 한다는 그의 일관된 원칙은 이 프로젝트에 그대로 적용되었다. 그는 원하는 노래를 듣는 데 버튼을 세 번 눌러야 할 경우 툴툴거리며 뿌루퉁해졌고, 메뉴가 표시되는 속도가 빠르지 않을 때는 짜증을 냈으며, 재생되는 음이으 ㅣ충실도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신경질을 부렸다.

P254
 간단히 말해 스티브는 적- 음악을 불법 다운로드받는 모든 사람들을 진압하려는 시도는 무익하고 시간 낭비일 뿐 아니라, 실패할 수밖에 없으며 음반산업의 붕괴로 이어지기 쉽다고 보았다.

P257 
 제품 자체와 모든 개선을 위한 기준은 "이것이 구매자들에게 도움외 되겠는가?이다. 이 질문에 답하려면 "나라면 이 기능을 원하겠는가? 나 자신이 그것을 원하고 이용하겠는가?를 따져보아야 한다. 만약 답이 아니요 라면, 더 생각해볼 것도 없다.

P281 
 심지어 고객이 기계 사용법과 관련된 바보 같은 질문을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지니어스바에서 사람들이 주고받는 대화를 몇 분간 듣다 보면,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바보 같은 질문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애플은 온라인 채용 공고에서 이렇게 강조한다 "당신이 무료 워크숍을 이끌든, 일대일 개인 교육을 통해 가르치든, 또는 지니어스바에서 전문적인 기술적 조언을 제공하든, 당신이 분명히 보게 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고객이 자신은 결코 할 수 없으리라고 여겼던 어떤 것을 당신이 보여줄 때 환하게 밝아지는 고객의 얼굴입니다. 당신은 그것에 익숙해질 테지만, 결코 싫증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P289
 스티브는 엉성한 것을 좋아한다. 그것은 그에게 개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떄문이다. 만약 모두가 어떤 종류의 재품을 싫어한다면, 스티브 같은 사람에게 그것은 기회를 의미한다.

P291
어떻게 하면 기업들로부터 그들 업계의 규칙을 다시 쓸 권한을 얻어낼 수 있을까? 특히 그 규칙들이 화강함 표면 깊숙이 새겨져 있을 때 말이다.

P292
 스티브는 결코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이나 두툼한 인쇄물 따위를 준비한 채 발표장이나 회의장에 나오지 않는다. 심지어는 메모지도 없다. 그는 자신의 머릿속에 모든 사실을 저장해두고 있다. 맥월드에서나 제품 소개를 할 때 그의 설득력이 더욱 빛을 발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말에 완전히 집중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P297
 애플과 스티브의 위대한 점 하나는 기술이 준비되기 전까지는 제품을 출하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그를 높이 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P304 
 애플의 경쟁사들은 아이패드를 태블릿으로 본다 누구나 태블릿을 만들고 있지만, 그것을 다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P316 
 관여하는 프로젝트마다 열정적으로 뛰어들어라.
 기회를 동력으로 삼고 그것을 활용하는 제품을 창조하라.
유능한 인재에게 늘 문을 열어놓아라.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제품ㅇ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라
자신의 제품에 대해 스스로에게 정직하라.
 제품이 당신과 당신의 특성을 반영하도록 하라,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성공시 모두 하나가 되어 축하하하.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닫아걸어라.
자신의 이상, 현재의 성취 가능한 현실을 넘어서는 완벽에 대한 자신의 비전에 가까워지도록 계속 혁신하라.

P324
 여러분은 뭔가를 믿어야 합니다. 자신의 직감, 운명, 인생, 카르마 등 그게 무엇이든 말이죠. 이런 삶의 방식은 저를 실망시킨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제 인생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 스티브 잡스. 2009년 스탠퍼드 대학 졸업식 연설문에서.

P325
 내가 한때 업계의 거물들과 어울릴 수 있었던 것은 참 대단한 행운이었다.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얻은 모든 경험은 이 책에 매우 값진 원료가 되어주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