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joy/Book

[BP/BOOKS] 불확실성을 무기로 활용하는 힘. '어댑트(ADAPT)'

by bruprin 2011. 12. 10.


BP's :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시도하고, 안되는 법을 발견하고, 교훈을 얻어라. 끝...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01133342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5859291?scode=029

P 45
 팔친스키 3대 원칙
1.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볼 것
2. 샤로운 걸 시도할 때는 실패하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는 규모로 시도할 것
3. 피드백을 구하면서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을 것. 첫번째 원칙은 변이, 세번째 원칙은 선택이라고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두 번째 원칙인 생존 가능성의 중요성은 금융 시스템의 붕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6장에서 분명해질 것이다.

P52
 대부분의 리더가 정말 듣고 싶어하는 정직한 피드백의 양에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힘 있는 사람에게 보고할 때마다 의견을 듣기 좋게 꾸민다. 계층 구조가 깊은 조직에서는 그런 프로세스가 여러 차례 반복되면서 진실이 두꺼운 사탕발림 안에 완전히 감추어진다. 야심이 큰 사람일수록 '예스맨'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증거가 있다. 예스맨들에게는 보상이 따르는 경우가 많음을 감안하면 충분히 그럴만 하다.

P 59
 성공적인 적응의 레시피를 배우게 될 것이다.
1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보되 그 중 일부는 실패하리라는 사실을 예상하라
2. 생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실패하라. 실패는 보편적인 일이다. 
3. 일단 실패했을 때 그 사실을 인정하라. 

P 108 
 하이에크는 깨닫고 있었으나 아옌데와 비어가 눈치채지 못했던 건 복잡한 이 세상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국기적인 정보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이다. 결정적으로 현장의 관리자들은 국지적인 정보를 자기 입맛대로 활용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다.

P113
새로운 장비가 우수한 이유는 같은 일을 더 짧은 시간 안에 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전보다 더 탄력적이기 때문이다.

P 124
새로운 아이디어와 신기술을 투자 대비 수익의 관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대부분 신기술은 완벽한 실패로 끝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효과적일 때는 그 보상이 너무 엄청나서 합리적인 측정이 불가능하다.

P136
  혁신 프로세스의 근간이 점차 저렴, 단순, 신속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문제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학생 벤처기업의 성공은 규칙이 아니라 예외일 뿐이다.

P163 
 포상 제도가 멋진 이유는 성공하기 전까지 비용이 한푼도 들지 않기 때문이다.
1 실패가 용납될 뿐만 아니라 가장 대담하고 위험성 높은 아이디어가 성공할 수 있는 완전히 개방적인 경쟁의 장인 동시에
2.문제가 해결된 경우에만 거액의 비용이 지출되는 궁극의 조합을 허용한다.

P165
 교훈은 다양성이 다양성을 장려한다는 사실이다. 많은 혁신을 촉진하고 싶다면 여러 전략을 결합하라.
 
P171
  "그들은 사방에 조용히 누워 있었다. 우리가 집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자신들은 그 문간에 조용히 누워 있다고 해서 우리를 저주하지 않았다" 굶주림은 사람이 죽을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최악이라고 그는 결론지었다.

P 210
 "모든 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평범한 사실이지만 연결된 시스템의 구조와 속성은 평범하지 않다"

P 215 
대형 은행이나 자동차 회사들에 대한 정부의 대처를 떠올려보라. 어찌된 일인지 정부는 덩치만 크고 성과는 전혀 없는 기업들만 골라서 지원해주는 듯하다. 그 경우 연이은 실패는 따놓은 당상이다.

P 292 
 에어백은 부상을 방지해주기도하지만 부상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P 314
 우리가 창조해낸 경제가 복잡해질수록 그것을 지탱하는 공학 기술과 그 모든 것을 연결하는 금융 역시 점차 복잡해질 것이다.


P 318
 적응은 딱히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에게 가해지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우리는 스스로를 엔들러 교수라고 여길지 모르지만 사실 우리는 구피들이다.   ~ 이 책의 여러 영웅은 그들 자신이 스스로 적응했기 때문이 아니라 다수에 묻어가고 싶은 유혹 앞에서 새로운 생각을 실험해볼 용기를 냈기 때문에 존경할 만하다.
 인간의 실패 중에서 목숨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치명적인 실패는 거의 없다. 일정 한도 내에서 우리는 순차적으로든 동시다발적으로든 실험을 할 수가 있다. 민무늬를 먼저 시도해보았다가 통하지 않으면 반점 무늬로 바꿀 수도 있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두 가지를 모두 시도해볼 수도 있다.

비즈니스와 일상생활에 적응 원칙을 실천하는 세 가지 기본 단계가 있는데 이는 팔친스키의 3대 원칙과 동일하다.
첫째,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되, 일부는 실패하리라고 예상할 것. 둘째 안전한 공간을 마련하거나 자잘한 단계로 일을 진행해서 실패하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는 규모로 실패할 것. 은행과 도시의 사례에서 살펴본 것처럼 적절한 실험 규모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만큼 커야 하지만 실패할 경우 완전히 폐허가 되는 도박이어서는 곤란하다.
마지막으로 셋째, 실패했을 때 그 사실을 깨달을 것. 그렇지 않으면 절대 교훈을 얻을 수 없다.

P 337
에디슨. 나는 실패는 하지 않았다. 안 되는 방법만 1만 가지를 찾아냈을 뿐이다

P 367 
 그 비평들은 혹독했지만 정당했다. 타프에 관한 조롱이나 인신공격, 다른 속셈은 전혀 었었다. 비평은 단지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아주 세세하게 지적하고 있었다.

P 370
 다원주의가 중요한 건 새로운 경험, 즉 새로운 사람, 새로운 장소, 즉 새로운 도전 없이 인생을 사는 것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절제도 중요하다. 닥치는 대로 새로운 감각들만 추구하는 환각 여행처럼 인생을 살 수는 없다. 때로는 무엇이 효과적인지 분별해내야 한다.

P 372
 반면 첫 직장에 입사하면 특정 그룹의 동료들과 나란히 앉아서 특정 업무 기술들을 배우고 특정한 경력 경로를 택해 나아가야 한다. 새 직장에서 처음 몇 주는 새로운 가능성들이 열린다기보다 여러 가능성을 접고 집중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것과 유사한 점이 많지만 상황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가장 존경받고 부러움을 사는 기업인 구글이 스탠퍼드 대학원의 자유분방한 실험 정신을 모델로 삼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P 373
 적응 능력은 이런 안도감, 즉 실패의 비용이 우리가 감수할 수 있는 비용이라는 내적 확신을 요구한다. 그러려면 때로는 진정한 용기가 필요하다. 아니면 길을 잃은 세 살짜리 어린아이의 행복한 착각만 있으면 된다. 그 원천이 무엇이든 우리에게는 실패를 감수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그것이 없다면 진정한 성공은 요원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