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디지털카메라의 사진 어디에 저장해야할까?

by bruprin 2014. 11. 28.



BP's : 대학때부터 모아둔 사진이 꽤 용량이 많다. 당시 카메라들은 80만화소, 130만화소 수준이었기 때문에(하지만 화소에 맞춰서 가격도 높았다) 
사진을 찍는 것은 사실 그 때나 지금이나 많이 찍으니 차이는 없는데, 한장당 사진 용량이 몇백kb에서 메가 단위로 바뀌니 한달에도 10GB는 넘는 것 같다.
일단 모든 사진은 외장HDD 두 개에 나눠 놨는데, 경이롭게 이 두 대의 HDD가 동시에 멈춘다면 수년간의 추억이 날아가는 셈이다.

HDD의 수명은 어느정도일까? 그리고 고장이 날 확률은?
원래 이런 생각은 그럴수도 있겠다. 라고 생각하지만 나에게 일어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얼마전 씨게이트 HDD 한대가 고장나면서 3달 정도의 사진이 사라졌다.
두 대로 백업을 매월 해놓는데, 이런일이 생기려고 했는지 3달간 1대에만 백업을 해뒀다가 불상사가 발생했다.
명정보를 비롯해 여러 HDD 복구하는데 물어봤는데, 살려낼 수가 없다고 한다.

최근 출시되는 HDD는 테라급이라 용량당 복구하는 비용을 받는 HDD 복구 비용도 매우 높다. 
오히려 HDD를 한대 더 사서 저장을 해놓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물리적인 저장은 언제든지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어, 가장 좋은 것은 역시 HDD백업 + 클라우드 백업이다.
무료 백업 공간을 주는 곳도 많은데, 지금까지 모아둔 사진이 10TB 정도 되기 때문에 이걸 클라우드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꽤 든다. 
중국 검색엔진 클라우드 등에 넣어둘 수는 있지만. 너무 느리고, 언제든지 계정이 차단될 수 있어서 이것도 부담스럽다.

내가 찾는 방법은 일단 사진 파일을 다시 정리하는 것이다. 중요한 사진과 중요하지 않은 사진을 구분하고 또 파일 사이즈를 줄여서 따로 보관한다. 
사실 원본 사진을 자주 볼일은 많지 않다. 

파일 사이즈를 줄이면 수백GB 정도로 줄어든다. -_-; 그래도 많다. 하지만 이 정도면 무료 클라우드를 찾기에는 충분한 수준의 용량이다.
구글플러스 계정에는 2048x2048 이하 사진은 무제한으로 올릴 수 있다. 폴더 만드는 것이 좀 귀찮지만. 현재 가장 좋은 무료 사진 백업이다. 

최근 출시하는 HDD는 4테라바이트 이상도 있는데, 2테라바이트가 적당한 것 같다. HDD 경우 고장이 나면 전체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번 고장나면 대용량일 경우 피해가 더 막심하다.

씨게이트, 웨스턴디지털, 삼성전자, 히타치, 도시바 등 여러제품을 써봐는데, 문제가 없었던 HDD는 히타치 제품 뿐이었다. 
각 브랜드 제품 하나쯤 다 고장나서 버린적이 있다. 

그런데 이건 히타치의 품질이 좋아서 그런 것이 아니라, 모든 HDD는 잠재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신뢰도 순위 이런 것들이 있는데, 스토리지 담당하는 전문가들에게 물어보니 이건 정말 대중없이 고장이 난다고 한다. 

어떤 제품은 예상 수명보다 훨씬 길지만, 어떤 것은 1년만에 고장나는 것도 있다고. 그래서 백업 디스크가 꼭 있어야 한다고. 
HDD 수명은 어느정도일까?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수명은 외장HDD는 3년 정도, 내장은 2년 정도다. 그런데 이 보증이 내부 데이터에 대한 보증이 아니다. 
고장나면 바꿔주는 보증이기 때문에 데이터는 돌려 받지 못한다. 

이런 문제는 수집과 정리에 집착하는 일본인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얼마전 한 사진 미디어의 설문을 봤더니. 
사진을 보관하는 사람 중 40%가 HDD를 사용한다. DVD로 저장하는 사람도 꽤 있다. 
재미있는 것은 메모리카드 그 자체에 보관하는 사람도 있다는 점이다.

좀 더 확실하면서 적당한 가격의 솔루션이 있으면 하는데. 아직 마음에 드는 곳은 없다. 

갑자기 궁금해져서 http://www.photo.com/에는 뭐가 있을까? 하고 들어가봤더니 도메인 파킹 중이다. 아주 비싼 값에 부르는 듯 


구글플러스 : https://plus.google.com


선택투표 수비율
외장 HDD / NAS에 복사
1048 39.7 %
PC에 복사
757 28.6 %
CD / DVD 등에 구울
301 11.4 %
프린트하기
156 5.9 %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
144 5.4 %
사진 공유 서비스에 업로드
111 4.2 %
메모리 카드
92 3.5 %
기타
34 1.3 %
2643 10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