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클라우드 환경의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들

by bruprin 2015. 4. 21.



BP's : 처음으로 썼던 문서작성 프로그램은 로터스 1-2-3 이었다. -_-; 

컴퓨터 학원에서 이런 저런 것을 알려주면서 초록색 화면에 로터스 1-2-3을 띄워줬는데. 미국 회사는 이런 것을 꼭 사용하고 우리나라처럼 장부에 안적는다고. 알려주더니. 

그 다음에 일단 문서를 만들어 보라고 보석글을 쓰는 법을 알려줬다. 

보석글은 한글 나오기 전에 삼보컴퓨터가 만들었던 워드프로세서였는데, 타자기를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했다. 

지금은 타자기와 워드프로세서 운운하는 것이 이해가 안되는 일이었지만. 

이전까지 컴퓨터 학원에서는 베이직으로 원을 그리는 법, Hello 나오도록 하고 뭐 이런 것들이었기 때문에. 

보석글로 글을 쓰고 도트 프린터로 출력할 때니...보석글을 처음 봤을 때는...아 이게 앞으로 타자기를 대체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_-; 


그러다가 한컴 한글이 나오고 마이크로소프트 워드가 나왔다. 학교에서는 한글 썼는데, 아르바이트 할 때는 워드를 써야했고, 군대에 가니 다시 한글을 쓰라고 하는 -_-; 

그리고 제대하니 다시 워드. 지금은 워드로 통일 됐지만 회사에 따라 한글을 쓰는 곳도 있다. 그래도 한 친구는 "나는 훈민정음도 써야한다 -_-; 문서마다 다 바꿔서 저장하니 이게 무슨 바보짓이냐?"라고 했는데. 

삼성전자가 훈민정음 사업을 포기하고, 네이버와 인프라웨어 같은 곳에서 오피스 프로그램을 내놓으니 혼란스럽다.


일단 예전과 달리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사실 한글은 PC를 구입하면 그 안에 설치돼있는 것으로 아는 분들이 여전히 있다. 불법SW인지도 모르고 PC살 때 SW다 설치되어 있는 상태로 구입했으니.. 


일단 한글 파일을 쓸 필요가 없으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독스를 쓰면 되고, 네이버에서도 메일 메뉴에 들어가면 오피스 파일을 열고, 작성, 편집도 가능하다. 네이버 오피스 경우에는 메일과 협업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네이버 웍스라는 서비스도 있다. 구글 앱스와 마찬가지인데 이건 기업용 솔루션이고 대부분 개인들은 네이버 메일 메뉴 안에 있는 오피스만 써도 된다. 

한글(HWP) 파일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인프라웨어 폴라리스 오피스 경우에는 회원 가입시 개인은 무료고 워드 파일과 한글파일 모두 읽을 수 있다.  


웹 중심의 PC사용을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웹에 있는 첨부파일을 내려받아 확인할 때 워드 파일, PDF, 한글파일에 따라 프로그램을 열어야하기 때문에 귀찮은데 

나는 네이버 메일로 첨부해서 보낸 뒤에 네이버 안에서 열던지, 폴라리스 오피스로 열고 있다. 


오피스 프로그램 자체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이 줄어들었는데 그 이유는 PC보다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문서를 여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고정된 위치에서 업무상 오피스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역시 MS 오피스나 한컴 오피스가 편하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가 더 많이 쓰이게 된다면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잘 열리고, 편집이 가능한 그런 제품을 좀 더 선택할 것이고, 지금처럼 나눠져 있는 경쟁이 좀 더 줄어들 것 같다. 


우리나라는 한글 때문에 MS 오피스가 힘을 쓰지 못하는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인데 이게 불편한 점도 있고, 그 때문에 MS가 독점하지 못하는 역할을 하는 것도 있다.

그런데 쓰다보면 절박한? 상황에서 HWP 문서를 열기가 너무 어려울 때가 있다. 답답하기는 하지만 그 때는 어쩔 수 없이 네이버 메일로 열어볼 수 밖에.. 


결국에 이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모두 어떤 형태로든 일반소비자 대상으로는 무료로 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MS나 한컴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겠지만. 

구글 독스나 네이버 웍스의 경우 무료임에도 기능이 막강하고, 

애플도 자신들의 오피스 프로그램인 페이지, 키노트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이런 부분유료화나 간접유료화 모델로 갈 것 같다.






한컴넷피스 24 - 6개월간 무료 이용 

https://www.netffice24.com/


네이버 웍스 - 개인사용자 무료 

https://works.naver.com/


구글 독스 - 기본 서비스 무료 

https://www.google.co.kr/intl/ko/docs/about/ 


폴라리스 오피스 - 회원 가입시 무료

https://www.polarisoffice.com/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 개인용 8900원(월) PC 구입시 대부분 1년 무료 

https://products.office.com/ko-kr/buy/offic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