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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News

[BP/CAR] 한국지엠 쉐보레 '말리부' 출시. 중형차 부문에서 경쟁력은?

by bruprin 2011. 10. 4.





오늘 한국지엠 말리부가 출시된다. 올해 가장 관심있는 국산 차량 중 하나다. 국내 소비자들의 중형차 선호 성향은 뚜렷하고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말리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지엠 입장에서는 토스카 이후 수년 동안 중형차 부문이 사실상 공백이었기 때문에 이번 말리부 출시에 심혈을 기울였다. 라세티 프리미어나 마티즈크리에이티브처럼 한국지엠이 개발하고 글로벌 판매를 하는 방식이라서 본사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고 한다. 

일단 동력성능과 가격을 확인해보면
141마력 18.4kg.m, 연비 12.4km인 2.0과
170마력, 23kg.m,  연비 11.8km 2.4 모델 +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다. 

현대차 쏘나타 2.0(165마력, 20.2kg.m, 연비 13km와 비교하면 어느 곳 하나에서 나은 점이 없다. -_-; 
나온지 2년이 된 모델과 비교해서도 경쟁력이 없는 것이다. 
특히 공차 중량을 보면 더 심각하다. 말리부 공차 중량은1530kg으로 쏘나타 1415kg에 비해 100kg이나 더 무겁다. 
 쏘나타에 성인 2명을 태우고 다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가격을 보면 사양에 따라. 2.0은 2185만원부터 2821만원 2.4는 3172만원으로 
쏘나타 2020만원부터 2800만원(2.0)과 비교해서 비슷하거나 조금 높다. 
결국 이전의 전략대로 가격 경쟁력 또는 장기할부 등을 통해 초기구입 부담금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공략하던지, 현대기아차를 싫어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어 할텐데. 일단 수치상으로는 큰 매력은 없어 보인다. 

 르노삼성이나 한국지엠, 쌍용차가 국내에서 영향력을 발휘 하지 못하는 것은 현대기아차의 국내 80%에 달하는 시장장악력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기본적으로 제원상으로 현대기아차와 경쟁이 안되는 차량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이는 판매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에서 토스카와 비슷한 또는 조금 더 나은 판매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는 마케팅 여하에 많이 좌우될 것이고,실내나 주행성능 평이 좋으면 좀 더 점유율이 올라가겠지만 쏘나타를 쫓아가기에는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 제품이기 때문에 이는 어쩔 수 없는 한계인 것 같다. 

 외관상으로는 일단 차가 커보이고, 쉐보레 브랜드가 잘 어울린다. 로고하나 바꿨는데 이렇게 느낌이 다르다니..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 4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전시관에서 쉐보레(Chevrolet)의 첫 글로벌 중형차 말리부(Malibu)’ 신차발표회를 개최했다쉐보레 말리부는 4일 사전 계약에 이어 오는 11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

 

한국지엠 마이크 아카몬(Mike Arcamone) 사장은 한국은 쉐보레의 첫 글로벌 중형차 말리부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세계 첫 번째 시장이라며, “말리부는 매력적인 스타일과 안락한 실내 공간,탁월한 핸들링과 최고 수준의 안전성 등을 두루 겸비하고 있어 고객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차명 말리부는 부와 명예를 가진 유명 인사들의 고급 주거지역으로 잘 알려진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의 지역명에서 유래한다말리부는 북미시장의 대표적인 중형차로서 1964년 데뷔한 이래850만대 이상 판매되며 고급스럽고 안락한 중형 세단의 상징적인 이름이 되어왔다.

 

글로벌 모델로 새롭게 선보이는 이번 8세대 말리부는 7세대에 걸친 북미 시장에서의 화려한 수상 경력을 이어나갈 예정. 7세대 말리부는 2007년 출시 이후 ‘2008 북미 올해의 차(North American Car of the Year)’, ‘컨슈머 다이제스트(Consumer Digest Automotive)’의 가장 사고 싶은 차(Best Buy)’에 중형차로서는 유일하게 2009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선정되는 등 높은 상품성을 인정받아왔다또한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IIHS)가 선정한 가장 안전한 차(Top Safety Pick) 2년 연속 선정되는 등 총 40회 이상의 제품 관련 수상을 기록한 바 있다.

한국지엠은 글로벌 중형차 말리부가 국내 자동차 시장의 가장 치열한 중형차 세그먼트에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쉐보레 제품 라인업의 선두에 설 수 있도록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와 시장 트렌드를 반영개발을 완료했다.

 

매력적이고 공기역학적인 외관 디자인

말리부 디자인의 큰 특징은 쉐보레의 대표적인 스포츠카 카마로(Camaro)와 콜벳(Corvette)에서 얻은 영감을 패밀리 세단에 적용혁신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완성했다는 점이다.

 

웅장한 느낌의 듀얼 포트 그릴(Dual Port Grille)과 오토 레벨링 기능을 탑재한 HID(High-Intensity Discharge: 고휘도 방전헤드 램프전면과 후면의 고급스러운 대형 쉐보레 엠블럼두 개의 사각형태로 이루어져 스포츠카 카마로를 연상하게 하는 듀얼 테일 램프트렁크 중앙의 감각적인 보조 제동등과 범퍼 하단 양쪽의 리플렉터는 16, 17, 18인치 알로이 휠 및 18인치 블랙 포인트 알로이 휠과 함께 말리부의 강한 인상을 형성한다.

 

말리부는 동급 최대 전폭(1,855mm)으로 안정적이면서도 볼륨감 있는 자세를 연출하며평행한 직선이 반복되며 속도감을 주는 사이드 캐릭터 라인은 스포티한 루프 라인과 일체형 리어 스포일러와 조화를 이루며 역동적인 이미지를 전한다.

 

말리부는 물랑루즈 레드포세이돈 블루스위치 블레이드 실버데이드림 베이지카본 플래쉬 블랙 등 총 9가지 익스테리어 컬러와 블랙블랙&그레이블랙&브라운 투톤의 총 3가지 인테리어 컬러의 조합을 제공한다.

 

한층 안락하고 정숙한 실내공간

말리부 인테리어는 장시간 주행에도 언제나 편안함을 느끼도록 정교하게 디자인됐다인체공학적 설계의 듀얼 콕핏(Dual Cockpit) 인테리어 레이아웃은 마치 항공기 조종석처럼 운전석과 동반석이 각각의 공간으로 분리되면서도 일체감이 느껴지도록 감싸주는 동시에 시트의 어깨 및 엉덩이 부분에 넉넉한 여유공간을 확보해 한층 포근하고 편안한 실내공간을 연출한다.

 

동급 최고의 안락함을 자랑하는 말리부의 시트는 오스카(OSCAR)’라는 인체 모형의 3차원 마네킹 등과 같은 첨단장비를 통해 개발됐다. GM이 특허를 보유한 오스카는 다양한 신장과 체중의 사람이 탑승할 경우에 대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안락한 착좌감은 물론헤드룸등의 각도를 포함해 운전대페달리어뷰 미러인스트루먼트 패널과 기타 사양들의 위치를 최적으로 결정했다.

 

말리부는 카마로 DNA를 이어받은 듀얼 크롬 계기판을 비롯해 변속기 및 센터페시아 주변과 도어 트림을 금속과 크롬 소재로 마감해 세련미를 더했다오션 블루 색상의 은은한 무드 조명은 소음 저감 소재를 적용해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며인스트루먼트 패널과 수납공간을 아우르는 일관된 조명은 완성도 높은 통일된 디자인을 구현했다.

 

말리부는 실내로 유입되는 타이어 및 노면소음을 획기적으로 차단하는 흡음재 및 차음재를 적용해 최상의 정숙성을 실현했다또한소음 저감형 사이드 미러 디자인차음 유리창흡음 패드 등의 전략적인 적용을 통해 실내 정숙성을 확보하고 전반적인 실내 품격을 높였다.

 

말리부는 다양한 수납 공간으로 실내 거주 편의성을 높였다특히위 아래로 여닫는 7인치 넥스트 젠(Next Gen)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뒤로 숨겨진 6인치 깊이의 시크릿 큐브’ 저장 공간은 말리부의 실용적이면서도 세련된 감각을 엿볼 수 있는 키 포인트.

 

탁월한 승차감과 정교한 주행성능

말리부는 2.0  2.4리터 DOHC 에코텍(Ecotec) 엔진을 6단 자동변속기와 함께 장착했으며최고급 스포츠 세단과 같은 정교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GM의 글로벌 중형차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 말리부는 도심과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전세계 다양한 주행 환경을 구현한 GM 연구개발센터에서 수 많은 주행 테스트를 거쳐 개발됐다.

 

말리부의 강인한 차체 구조는 정교한 차체 튜닝과 역동적인 차량 조작의 기반이 됐다.  부드러우면서도 정교한 응답성을 제공하는 전자 조향 장치와 전륜 맥퍼슨 스트럿(MacPherson strut), 후륜 4링크(4-link) 서스펜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된 주행 성능과 운전의 즐거움을 보장한다.

 

최첨단 전자식 주행 안전 제어장치인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는 제동 및 코너링에서 더욱 신속하고 정교하게 차체를 제어할 수 있게 했다급제동시 바퀴가 잠기지 않고 동시에 네 바퀴에 브레이크 제동력을 골고루 분산시켜 차량의 제동거리를 단축하고 조향성을 향상시키는 EBD-ABS(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Antilock Braking System),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최적의 가속력을 낼 수 있도록 차량의 속도에 따라 엔진의 구동력을 조절하는 TCS(Traction Control System), 긴급 상황에서 브레이크 작동시 운전자가 발생시킨 유압보다 더 많은 유압을 각 휠에 전달해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BAS(Brake Assist System) 등과 같은 첨단 사양들이 유기적으로 작동함으로써 어떠한 주행 환경에서도 차량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최고 수준의 능동 안전 시스템

말리부는 차체의 65퍼센트를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으로 설계하고다양한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 성능을 갖췄다특히동급 최초로 차선 이탈시 경고음을 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능동 안전 시스템인 차선이탈 경고장치가 적용됐다.

 

말리부는 운전석과 조수석에 적용된 듀얼 스테이지 에어백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 등 총6개의 에어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차량충돌 시 안전 벨트를 역으로 되감아 상체와 골반을 동시에 빠르게 고정시킴으로써 탑승객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듀얼 프리텐셔너(Dual Pretensioners)를 채택했다.

 

또한안전 벨트가 운전석과 조수석 탑승객의 가슴 부위를 과도하게 압박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락킹 텅(Locking Tongue)과 차량 충돌 시 페달 연결부가 해제되어 운전자의 무릎과 발목의 상해를 방지하는 페달 분리 시스템은 동급 최초이자 기본 사양으로 적용됐다.

 

다양한 고급 편의사양

말리부는 즐겁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 고급 편의사양들과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      동급 최초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      동급 최초 오션블루 무드 조명

-      동급 최초 운전석과 동반석 12방향 파워시트(4방향 전동식 요추받침 포함)

-      동급 최초 기본적용 6:4 분할 폴딩 시트

-      동급 최대 545리터 트렁크 공간

-      버튼 시동 스마트키

-      버킷 타입 시트

-      넥스트 젠(Next Gen) 인포테인먼트

-      인피니티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후방 주차 보조 센서 및 후방 카메라

-      하이패스 자동요금 징수 시스템

-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2.0 및 2.4리터 DOHC 에코텍(Ecotec) 엔진을 6단 자동변속기와 함께 장착했으며최고급 스포츠 세단과 같은 정교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말리부는 4일부터 사전 계약을 실시하며선착순 3000명 중 차량 출고하는 고객에게 15만원 상당의 주유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치며사전 계약 후 차량 출고하는 고객 중 10명을 추첨해500만원 상당의 미국 서부 말리부 여행상품권을 증정한다아울러온라인을 통한 사전계약 상담 신청 시 100명을 추첨해 쉐보레 100주년 선물세트를 제공한다.

 

한편한국지엠은 오는 8일과 9일 서울 강남역 스테이지에서 대대적인 신차 발표 행사를 개최하는 등 쉐보레 말리부를 소개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열 계획이다자세한 내용은 쉐보레 홈페이지(www.chevrolet.co.kr 참조


2.0 및 2.4리터 DOHC 에코텍(Ecotec) 엔진을 6단 자동변속기와 함께 장착했으며최고급 스포츠 세단과 같은 정교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말리부 2.0가솔린 모델은 (자동변속기LS 모델 2,185만원 ▲LT 모델 2,516만원 ▲LTZ 모델 2,821만원.2.4 가솔린 모델은 (자동변속기LTZ 모델 3,172 만원이다.

 

 


쉐보레
 말리부’ 제원

 

 

제원

말리부 2.0 가솔린

말리부 2.4 가솔린

전장 (mm)

4,865

전고 (mm)

1,465

전폭 (mm)

1,855

축거 (mm)

2,737

윤거 (mm)

1,583

1,585

엔진

엔진 형식

2.0 DOHC 에코텍

2.4 DOHC 에코텍

배기량 (cc)

1,998

2,384

최대 출력 (ps/rpm)

141/6,200

170/5,800

최대 토크 (kg.m/rpm)

18.8/4,600

23.0/4,600

변속기

6단 자동

연비 (km/ℓ)

A/T

12.4

11.8

공차중량 (kg)

A/T

1,530

1,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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